메뉴 바로가기 검색 및 카테고리 바로가기 프로모션 바로가기 책 바로가기 네트워크 바로가기

한빛비즈

당신의 투자성향은 얼마나 위험할까요? - 투자성향 파악하고 금융상품 선택하기

2021-01-12

|

by 한빛

1,870

투자성향 파악하고 금융상품 선택하기

 

일광 씨는 주식투자를 시작하기에 앞서 자신의 투자성향을 깨달았습니다. 투자성향을 안다는 것은 실제로 투자를 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절차이자 가장 중요한 절차이기도 합니다. 투자성향을 제대로 알아야 자신의 위험도를 파악하고 적절한 투자를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앞의 주식거래의 구조에서 배웠듯이, 일반투자자들은 증권사를 통해 거래해야하기 때문에 증권사에서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은행 통장으로는 주식거래를 할 수 없습니다. 증권사에 찾아가 계좌를 개설하겠다고 하면 직원은 ‘투자정보확인서’라는 간단한 설문지를 줍니다. 증권사에서 고객의 투자성향을 제대로 알기 위한 것입니다. 고객의 성향을 알고 위험 수준을 파악해야 그에 맞는 투자권유를 할 수 있지요. 이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은 안정형, 안정추구형, 위험중립형, 적극투자형, 공격투자형 등 자신의 투자성향을 알게 됩니다. 이 설문조사는 HTS에서도 할 수 있답니다. 여러분도 함께 풀어볼까요?

 

1.JPG

 

앞의 설문조사 문항을 보면 증권사에서 어떤 정보를 알고 싶어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파트1을 체크해 그 내용을 바탕으로 점수화되어 나온 결과와 파트2에 자신이 체크한 것을 비교하여 더 낮은 수준의 투자성향을 부여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투자가능기간이 길고 투자경험이 많으면서 향후 소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 더 높은 투자등급이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주어진 설문항목에 대해 응답을 하고 나면 다음처럼 자신의 투자성향이 나오게 됩니다.

 

2.JPG

 

 

투자위험도에 따라 금융상품도 달라집니다

 

투자성향에 따라 어떤 금융상품에 투자를 권유할 것인지도 달라집니다. 자신의 투자위험도는 어느 정도 투자가 가능한지 확인해봅시다.

 

3.JPG

 

자신이 중립형으로 분류되었는데 고위험상품이나 초고위험상품에 투자하려 한다면 자신의 능력 이상의 위험을 부담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신용거래를 하려는 경우 공격투자형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나머지 유형은 자신의 위험도에 비추어 너무 위험한 투자를 하는 것이지요. 이런 경우 본인의 돈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절대 투자를 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증권사로부터 투자위험에 대한 고지를 받고 자신이 위험도가 높은 상품에 투자한다는 것을 인지해야 투자가 가능합니다. 또 그만큼 손실에 대한 부담도 인지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저는 적극투자형인데 어떤 상품이 적합할까요?

 

투자위험도에 따라 어떤 금융상품이 있는지 다음의 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초저위험상품은 원금이 보장되는 무위험상품을 말합니다. 초고위험상품은 투자원금의 손실은 물론 추가적인 손실도 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4.JPG

 

증권사는 이렇게 투자위험도에 따라 금융상품을 분류해놓고 고객성향별로 투자를 권유합니다. 자신의 투자성향에 따라 어느 정도 위험까지 감수할지 신중하게 고려한 후 투자를 시작하기 바랍니다.

 

 

 

 

완전 생초보의 주식투자 입문기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 : 기본편(2021년 개정판)

 

 

B9388444195_l.jpg

 

 

댓글 입력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