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를 하는데, 다양한 이미지를 작성하고 제공하는 것은 필수 적입니다.
글로 제공하는 것보다 시각화된 이미지를 제공하는것이 더 효과적이고, 의도를 잘 전달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요즘 AI기술을 활용한 이미지 제작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중, 챗GPT를 활용한 디자인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디자이너에게 요청을 하지 않고, 필요한 사람들이 직접 디자인 작업을 할고 싶었는데 이 책이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 내용
· 책의 내용 구성은 총 26개의 프로젝트를 필요한 다양한 소주제 기준으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SNS카드뉴스, 로고, 배너, 삽화, 상세페이지등등 우리가 현실적으로 사용하는 범주에 해당되는 디자인입니다.
· 구성
총 5개의 큰 카테고리로 되어 있습니다.
- 1부 : AI가 뒤바꾼 콘텐츠 디자인의 영역
- 2부 : 일상 & 개인 브랜딩
- 3부 : 마케팅 & 프로모션
- 4부 : 업무 & 전문 디자인
- 5부 : 영상 콘텐츠 디자인
2부 부터 프로젝트 구성으로 총 26개의 프로젝트가 5부까지 구성되어 있습니다.
· 다양한 프롬프트 사례가 있어서 잘 활용할수 있습니다.

책과 동일한 프롬프트를 사용해서 GPT를 활용한 그림은 아래와 같습니다.

LLM모델도 변경이 되고, GPT버전도 변경이 되니 모두 동일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은 어렵지만
비슷한 분위기의 이미지가 생성이 되고 있고, 원하는 사항을 조금더 명확하게 정의해서 프롬프트를 작성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이미지 생성에는 대략 1~2분 정도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일러스트 스타일로 과정은 노출하는 이미지제작도 가능합니다.
이런 구성은 보고서 및 다양한 활용 방안이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보통 프롬프트를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지 많은 책 들과 정보가 제공됩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이미지 제작 및 컨텐츠 입장에서 특화된 내용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미자, 장소, 주요 소재, 분위기 등 더욱 더 효과적인 명령어를 활용할수 있습니다.
특히 2가지 프롬프트 구조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1. 베이직 프롬프트
- 스타일, 기본주제, 상세 설명
2. 어드밴스드 프롬프트 구성
- 스타일, 기본 주제, 상세 요소, 제외요소, 이미지 비율, 카메라 앵글 및 조명
이렇게 정형화된 패턴으로 구성할수 있는 가이드가 있는 것이 좋았고, 각 입력 요소마다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실제 확인하고 비교할수 있어서 실제 업무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프로젝트를 통한 실습 및 이론 학습하기
· 우리는 많이들 캐릭터 프로필을 구성할때, 단순히 자신의 사진을 통해서 구성하려고 하는데, 더 효과적인 사진을 만들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타일에도 만화, 일러스트, 펜 드로잉 등등 다양한 프롬프트 입력을 활용하는 방안입니다.
이런것을 미리 알지 못했다면, 다른 사람들은 조금 더 잘 표현한는 프로필을 생성하였는데, 동일한 GPT를 사용하였지만, 많이 다른 퀄리티의 이미지를 생성하게 됩니다.
· 웹툰도 그릴수가 있다
GPT를 통해서 스토리를 작성하고, 몇가지 구성을 통해서 웹툰도 그릴수 있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 사이에 대사도 넣고 구성합니다.

· 이렇게 정말 다양한 관점으로 우리는 GPT를 통해서 활용 가능한 퀄리티의 이미지를 어떻게 생성할지, 책을 통해서 많은 정보와 가치를 얻을수 있게 되고, 사고의 방향이 매우 넓어지게 됩니다.
다루는 주제는 매우 많습니다. 관심있는 부분만 참고해도 진행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 이미지 스타일 찾기 --> 미대생이 아니면 이러한 방식을 알기 어렵겠네요
- 이미지를 수정하는 방법들
- 여행지도 만들기
- 나만의 캐릭터 만들기
- 마케팅 & 프로모션 이미지 만들기는 3부에서 부터 시작되는데 가장 이미지가 많이 사용되는 분야입니다.
여기서도 여러 아이템 구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신제품에 대해서도 그릴수 있고, 아래와 같이 포스터도 작성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서비스에 반드시 필요한, 배너들도 다양하게 구성이 가능한 좋은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CTA버튼의 위치를 조정하고 강조하는 효과도 모두 처리가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로고도 비싸게 만들고 했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잘 정의하면 로고도 원하는 방향대로 잘 생성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고급버전으로 4부에서 업무 & 전문 디자인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 모델없이 사잔만으로 광고 사진을 만들기~
- 인포그래픽~
- 레이아웃을 이용한 책 표지
- 책 삽화
- 표지 디자인 등 평소 경험하지 못한 디자인의 영역에서 내가 디자이너가 아니지만, 무언가 해볼수 있는 가이드를 볼수 있습니다.
5부에서는 조금 더 범위를 넓혀서 숏폼등 이미지를 통한 영상제작 내용도 있습니다.
영상에 대한 기술을 지금도 추가적으로 발전하는 중이며, 관심있게 관련 기법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대화형 GPT를 통해서 정보에 대한 내용을 얻는데, 그 범주가 더 넓어지고 확대되고 있습니다.
컨텐츠 이미지 생성에 대한 부분은 기존에는 디자인의 영역이였는데, 그러한 경계선이 무너지는 느낌이였습니다.
디자이너 및 다양한 서비스에서 이미지 제작이 필요하신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