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크리핵티브의 한 권으로 끝내는 웹 해킹 바이블
소문난 명강의 시리즈이다.
나는 정보보안기사를 공부한다고 보안에 대해서 공부했었다. 이 공부는 소프트웨어를 바라보는 관점에 많은 영향을 줬다.
보안이라는 것은 각 기술의 원리를 알아야하기 때문에 기초지식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보안을 처음 접하는 입장에서 차근차근 자세히 알려주는 것이 많이 없었는데, 이 책이 있었다면 수월했을 것 같다.
알아두면 좋은 지식들이 참 많기 때문에 자격증을 공부하지 않더라도 읽어보면 좋겠다.
책은 차근차근 기초적인 지식부터 하나씩 쌓아간다.


요청, 응답 메시지
기초적이라고 할지라도 개념적인 것, 실제로 기록되는 것들을 보여주니 직접 실행해보지 않아도 좋았다.
여기서 소개한 내용들이 일반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것들이 많아서 한번 읽어봤으면 좋겠다.

보안 사고 사례
단순히 설명으로 끝나지 않고, 실무적 관점이나 사례들을 들어준다.
웹 로그에 찍힌 GET 방식으로 전송된 민감한 정보가 있어서, POST 방식으로 수정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런 취약점을 개선했지만, 취약점이 있을 당시의 로그에 기록이 남아있어서 무단 접근을 허용했었다는 사례도 소개해준다.
단순히 하나의 취약점이 있다고 수정할 것이 아니라, 그 이전의 취약점으로 인해 생겼던 다양한 문제들을 고려해봐야함을 상기시켜줬다.

Base64
웹 강의 들을 때, Base64 인코딩을 왜 하지 궁금했어서 오랫동안 찾아봤던 기억이 있다.
이 책이 정말 명확하게 잘 설명해놓았다는 생각이든다.
간단히 설명하면, 시스템마다 지원하는 인코딩이 다를 수 있지만, 현대의 시스템에서는 ASCII 문자는 거의다 호환이 된다. 그러므로 ASCII 로 데이터를 변환하는 것이다.
책의 저자는 기술의 단점과 장점에 대해 말을 많이한다.
xx가 단점이지만, 그 단점보다 이 장점이 중요하기 때문에 사용한다.
Base64 를 소개할 때는, Base64 가 원본의 길이보다 늘어나는데 왜 쓰는 것일까? (단점) 거의 모든 시스템과 호환되는 ASCII 가 활용되기 때문에 데이터가 안전하게 전달되기 때문이다.(장점)
다른 챕터의 기술들에 대해서 무조건적인 찬양은 없다. A 기술은 보안이 뛰어나지만, 사용성 및 관리의 측면에서 단점이 있다.
그래서 균형있게 기술을 알아갈 수 있었던것 같다.


BurpSuite
다양한 툴들에 대해서도 소개해준다. 여기서는 BurpSuite 를 소개해주는데, 설치부터 설정, 수행, 결과까지 모든 한단계씩 알려줘서 프로그램을 안깔아봐도 따라갈 정도였다.


구글 검색 팁
정보수집에서 구글 검색 팁도 소개되는데, 일상적인 정보수집이 아니다보니 좋은 팁들이 많았다.


nmap
보안 공부할 때 정말 많이 나오는 nmap 에 대해서도 길게 설명해주니 읽어보면 좋겠다.
보안 공부한 뒤에 가끔 유튜브를 보면 nmap 을 정말 많이 사용하더라.
nmap 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TCP 지식등이 필요한데, 툴 사용하면서 공부해보면 좋겠다.

해킹 공격
해킹방법에 대해서 알려줄 때, 여기어때가 공격당했던 사례에 대해서도 나왔다.
다양한 사례들이 있고, 내가 보안공부할 때도 들어보지 못한 실무자 입장에서의 내용들이 담겨있으니 읽어보면 좋겠다.
(제가 보안을 업으로 하지않아서 못들은 것일수도 있습니다)
책이 아주 두꺼워서 언제 읽지 했지만, 각 내용들이 알찼다.
두꺼운 만큼 실습도 자세하고, 설명도 자세했다.
단순히 개념이나 실습을 넘어서 사례나 작가의 생각이나 팁들을 제공해주면 정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을 읽어봤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