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 딥러닝" 입문서를 마친후에 배운 지식을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혼자 만들면서 공부하는 딥러닝" 을 읽어 보게 되었습니다.
"혼자 만들면서 공부하는 딥러닝" 책은 다양한 딥러닝 모델을 구현해 볼 수 있는 책입니다. 특히 이미지 / 텍스트 분류 및 요약, 전이학습, 트랜스포머 까지 컴퓨터 비전과 언어모델 처리를 중심으로 20개의 딥러닝 모델을 직접 공부할 수 있습니다.
각 기술은 어렵고 공부하기 어려운데 "혼자 만들면서 공부하는 딥러닝" 책은 각 내용을 기능 설명, 모델 설명, 각 소스의 핵심을 설명하면서 쉽게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스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기술적 핵심을 쉽게 익힐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책은 총 6개의 Chapter 로 구성되어 있으데 크게 구분하면 이미지 분류(컴퓨터 비전), 텍스트 처리(대규모 언어 모델) 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분류
- Chapter 01. 합성곱 신경망 (CNN) 으로 패션 상품 이미지 분류하기
최초의 CNN 모델인 LeNet을 학습하고 합성곱 신경망 모델을 공부합니다.
패션 상품 이미지 분류를 경험해 볼 수 있으며 딥러닝을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 핵심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Chapter 02. 사전 훈련된 CNN 모델로 강아지와 고양이 사진 분류하기
AlexNet , VGGNet, ResNet 모델을 학습하고 강아지와 고양이 사진을 분류하는 과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GoogleNet 과 미니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Chapter 03. 고급 CNN 모델과 전이 학습으로 이미지 분류하기
DenseNet, 경량 모델인 MobileNet, EfficientNet의 이론을 배우고 전이학습으로 파스타치오 품종을 분류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니 프로젝트로는 캐글 모델로 파스타치오 품종 분류하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Chapter 01~03 까지는 컴퓨터 비전과 관련된 이미지 분류에 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이미지 분류와 관련된 프로젝트나 이론에 대한 내용이 많은데 관련 기술이 어떤 방식과 모델로 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텍스트 처리
- Chapter 04. 트랜스포머 인코더 모델로 텍스트 감성 분류하기
영화 리뷰 텍스트의 감성을 분류하는 트랜스포머 인코더 기반 언어 모델을 학습할 수 있는 Chapter입니다. KerasNLP, RoBERTa, DistiBERT 등을 경험할 수있고 네이버 영화 리뷰 데이터셋을 이용하여 학습을 하게 됩니다.
- Chapter 05. 트랜스포머 디코더 모델로 텍스트 생성하기
GPT-2, Llama, Gemma 모델로 다양한 텍스트를 생성해 볼 수 있습니다. 텍스트의 대표적인 모델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 Chapter 06. 트랜스포머 인코더-디코더 모델로 텍스트 요약하기
BART 모델, T5 모델을 사용해 텍스트 요약하기 실습을 진행합니다. 미니프로젝트로는 T5-1.1 모델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Chapter 04~ Chapter06 까지는 텍스트 처리에 관련된 딥러닝 모델을 확인 및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서 언어모델의 다양한 모델과 해당 방식이 어떻게 처리되고 어떤 소스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좀 어려운 내용이지만 실습을 따라하면서 내용을 반복한다면 기본 방식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링+딥러닝" 입문서보다 더 실용적인 모델을 경험할 수 있는게 "혼자 만들면서 공부하는 딥러닝"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몇몇 모델은 실무에서도 활용한다고 하는데 직접 읽으면서 경험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장의 구성은 챕터 미리보기, 기본 개념 설명, 소스설명, 마무리로 키워드와 핵심 포인트를 다시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책을 공부하면서 동영상을 통해 같이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 딥러닝" 을 공부할때도 동영상이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 이번에도 저자의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으니 같이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혼자 만들면서 공부하는 딥러닝" 책의 장점은
1. 딥러닝 입문 후에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실전서
2. 이미지 분류, 자연어 처리 방식을 전문적으로 공부할 수 있음
3. 이론보다는 실습 위주의 책 구성과 자세한 소스 코드 설명
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딥러닝 책에서 크게 부담갖지 않고 실습 예제로 공부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혼자 만들면서 공부하는 딥러닝" 책은 이론서와 실용서 중간에 위치한 기본서입니다. 기존의 실용서가 어렵다면 "혼자 만들면서 공부하는 딥러닝"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접 만들면서 컴퓨터 비전과 대규모 언어 모델의 개념과 기본적인 소스 코딩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20개의 딥러닝 모델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딩을 직접 따라하면서 딥러닝을 경험해 볼 수 있는 "혼자 만들면서 공부하는 딥러닝" 책을 추천합니다.
"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