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좌는 GoF의 디자인 패턴에 등장하는 각 패턴을 설명하되, 단순히 원서 내용을 설명하는 것이 아닌, 각 디자인 패턴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또 그렇게 생각한 방법이 어떤 문제를 가지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따져봄으로써 결과적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패턴으로 정리된 설계가 가장 적절한 것임을 제시해 드립니다.
이처럼 디자인 패턴의 유도 과정을 다각도로 제시하고 설명하는 방법을 통해 결과론적으로 디자인 패턴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을 통해 디자인 패턴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제 업무에서 유사한 문제가 주어졌을 때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노하우를 쌓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본 강좌는 전체 2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진행 방식은 먼저 전체적으로 각 패턴에 대해 살펴본 후,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진행한 후 마지막에 유사 문제 과제 제시로 마무리합니다.
[문제 설명] - [문제 해결 방안 논의] - [패턴 설명] - [패턴 정리] - [구현관련사항 또는 유사 문제 과제 제시]
학습 목표:
• GoF의 디자인 패턴을 이해한다.
• 디자인 패턴이 유도되는 과정을 이해한다.
• 실제 업무에서 디자인 패턴을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습득한다.
수강 대상:
• C++과 UML 이해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 중급 이상의 프로그래머(C++ 위주로 강의)
• 객체 지향 설계 유 경험자
• 디자인 패턴 원서를 이해하기 힘든 사람
• 실무에서 디자인 패턴 적용이 힘든 사람
• 기타 디자인 패턴에 대해 관심 있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