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류 리더는 자기의 힘을 사용하고, 이류 리더는 타인의 힘을 사용하며, 일류 리더는 타인의 지혜를 활용한다고 한다.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사람이다. 그러므로 사람을 움직이면 조직이 바뀌고, 조직이 바뀌면 세상을 바꿀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진정한 리더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사람이다.
모든 상황에서 모든 사람이 좋은 리더가 되고, 리더십을 계발하는 완전한 이론이나 이상적인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자신의 장단점을 인식하고 자신의 가치를 이해하는 것에서 리더십 계발은 시작되고, 자신과 관계를 맺고 있는 인간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리더십은 성장하게 된다.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가 성공하는 리더로 성장하는 데 조금이나마 유익함이 있기를 소망한다.
저자소개
저자
안광현
현재 유원대학교 교양융합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San Francisco Theological Seminary MATS, 숭실대학교 행정학박사를 받았다. 주요 경력으로는 (사)공공자치학회 회장, 대통령직속 TFT 자치분권전략회의 위원, 서울시 공익사업평가위원회 분과위원장, (사)한국다문화협회 부회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지속가능연구원장, 지방자치아카데미원장을 맡고 있다. 주민의 자치, 세계화와 한국지방자치 등 17권의 저서와 <행정구역 통합과정의 비교 분석>, <기초지방선거부패와 부패방지방안>,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기본계획에 관한 비판적 고찰> 등 다수의 논문이 있으며, 주요 연구 분야는 지방자치, 리더십, 다문화 및 통일(탈북민)정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