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검색 및 카테고리 바로가기

한빛미디어

디지털라이프

디자인 결정을 위한 비즈니스 사례 만들기

제공 : 한빛 네트워크
저자 : Nick Lombardi
역자 : 권정민
원문 : Making a business case for design decisions


이해 당사자들과 디자인 결정에 대해 의사소통하는 것을 돕기 위한 핵심 메시지

Nick Lombardi모든 제품이 다르고 모든 고객들마다 저마다의 요구가 있는 지라, 계속 사용할 것 같은 것에 대한 디자인에 대해 설명하는 것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간혹 내 프로젝트를 옹호하기 위해서도 이런 말들을 하기도 하는데, 여기에도 참고삼아 이 내용들을 가져왔다. 일부는 비슷하거나 서로 연관된 말이지만, 디자인 관련 논의에서 효과적인 반응들을 끌어내는 데에 이런 내용들을 괜찮은 근거로 쓸 수 있을 것이다.

아래의 내용은 전략을 전달하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논의해 볼 필요가 있는 핵심 메시지들이다. 따라서 전략과 전술을 다시 한 번 명심하고, 현재 상황을 최대한 반영한 메시지를 찾고 이를 특정 문맥에 맞게 수정하자. 이 장의 목적은 회의에서 한 번 사용하고 또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전략을 표현하는 일반적인 방법의 목록 - 최대한 좋은 반응을 만들기 위한 도입부를 만드는 템플릿 모음을 제공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이를 특별한 순서 없이, 비즈니스, 디자인, 연구, 한계점의 네 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에서 강한 인상을 남기거나, 중요한 디자인 논리를 가리키거나, 연구 결과와 데이터를 제시하거나, 목도한 한계를 알아챘을 때 재사용 가능한 반응들이 나열되어 있다. 이 메시지들을 사용해서 당신의 사례를 보다 나은 사용자 경험으로 만들어보자(본 기사에서는 네 개의 카테고리 중 "비즈니스" 부분만 나와 있습니다).


당신의 디자인 사례를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비즈니스에서 직접 필요한 부분에 연결시키는 것이다. 비즈니스적으로 강한 인상을 주는 일반적인 세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목적 달성을 도와줄 것
  • 기본적인 사례를 쉽게 만들어 줄 것
  • 브랜드를 만들 것

 

목적 달성을 도와줄 것


관계자들은 당신의 답안이 비즈니스의 목적과 연결되면 늘 기뻐한다. 이 방법은 보다 고상한 동기에 호소함으로써 당신의 디자인이 선택되도록 하는 확실한 방법이다. "이게 어떤 문제를 해결해 주죠?"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될 수 있다. - 왜냐하면, 보통 우리가 디자인을 통해 풀고자 하는 문제는 전반적인 프로젝트나 비즈니스의 목적과 동일하기 때문이다. 추론의 원천이 무엇이 됐든 간에, 당신의 디자인이 회사의 목적 달성을 도와 줄 수 있다고 알려야 한다.

어떤 특정 디자인이, 특히 전체 애플리케이션의 전반적인 사용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작은 상호작용의 경우 목표에 도달하는 데 확실히 영향을 미치는 지 알기는 어렵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를 확실히 아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만약 항상 명확하게 목표를 달성하는 법을 알았다면, 여기서 이렇게 만날 일은 없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디자인은 사람들이 가고자 하는 곳으로 이끌어주는 큰 접근법으로 가는 첫 걸음일 것이라고 사람들이 확신하도록 하는 것이다. 자신감을 가져라.

이를 잘 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방안과 문제를 명료히 연결하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 지를 설명해야 한다. 2장에서 각 문제와 해결 방안을 적어보았고, 전략의 일부는 보다 고상한 동기에 호소한다는 것을 알았으니, 이를 사용해서 이런 연결관계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나타내는 형식은 다음과 같다. "[디자인]이 [이런 이유]로 인해 [목표]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아래 몇 가지 예제가 있다.
  • "연관 상품"을 상품 상세 보기 위로 이동하면 사용자가 보다 많은 상품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니까 상품 관계성이 좋아질 것입니다. 
  • "최근 프로젝트"를 기본 화면 상단에 놓음으로써 사용자가 현재 데이터를 유지하는 데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품질이 향상될 것입니다. 
  • 로그인 과정을 생략함으로써 사용자가 등록 과정을 지나칠 수 있고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광고를 볼 수 있으므로 이탈이 줄어들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이에 동의한다는 것은 아니다. 결국, 당신은 "비밀번호 기억하기"용 토글 스위치(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조절하는 스위치)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로그인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참여도를 증가시킬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난 유효성이 증명된 체크 마크가 보다 효과적인 답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목적은 무조건적인 동의를 기대하는 것이 아니다. 목적은 당신의 모든 결정에 의도와 목적을 부여하는 것이고, 이는 관계자와 생각을 나누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이다. 가능한 한 많이, 디자인 결정을 비즈니스의 목적과 목표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하자. 

 


기본적인 사례를 쉽게 만들어 줄 것

우리가 하는 일은 모두 특정 사례, 사용자 시나리오, 기능 집합에 대한 디자인이므로 이 항목은 어떤 디자인 결정에서든 가장 뻔하고 일반적인 내용일 것이다. 관계자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의사 결정을 위한 구조와 논리를 만드는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서는 그다지 신경쓰지 않을 것이다. 이 결정이 어떤 사례에 도움이 될 지를 알리는 것이 당신의 사고 프로세스를 표현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고, 이를 통해 이 의사 결정이 합리적임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종종 우리는 2차적, 혹은 극단의 사례를 최소화하고 제한을 두어 기본적인 사례를 최적화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느 사용자가 계정 정보를 유지하게 하려고 할 때, 이것이 애플리케이션의 주 목적은 아니므로, 이를 크게 나타내는 것보다 드롭다운 메뉴 아래 계정 정보 기능을 두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알려주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다른 의도를 갖고 서로 다른 기능을 사용하면서도 기본적인 사례는 늘 최적화되어 있다는 것을 늘 염두에 둘 수 있게 해 줄 수 있다.

특정 사례를 고려해서 디자인하는 것은 어찌 보면 뻔한 일이지만, 많은 팀들이 기본적인 사례를 깡그리 무시하는 그룹 내에서 디자인 결정을 한다는 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다. 당신의 결정이 실제 사례와 끊을 수 없는 관계임을 인식한다면, 이에 대해 빠르게 파악하고 디자인을 바꾸는 과정에서 주변을 끊임없이 확인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결정이 이미 내려졌다고 해도, 디자인하고 싶은 방향에 대해 문서화된 사례를 다시 검토하고 결정을 재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당신의 팀이 다소 선을 벗어났다고 느껴지면, 그들에게 해당 사례와 그들이 만든 디자인이 거기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되새김으로써 원래 자리로 돌려놓도록 하자.


브랜드를 만들 것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이 보다 덜 중요하다고 여겨질 때, 난 종종 기업의 브랜드 표준 기반의 디자인 결정을 내리는 것을 알게 되었다. 회사는 구축하고자 하는 특정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종종 당신의 애플리케이션이 이를 반영해야 하는 식으로 흘러가기도 한다. 색, 폰트, 언어 등이 따로 논의를 통해 결정되지 않고 이런 식으로 사용되지만, 이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만약 마케팅 부서에서 특정 스타일을 요구해서 이를 선택했다면, 이는 관계자의 주목을 끌 것은 확실할 것이다.

간혹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은 브랜드 가치를 만드는 기관과 협력해서 이를 도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어떤 기관에서는 보통 사용자 경험 프로세스에서 드러나는 부분이 아닌, 버튼이나, 드롭 리스트나 체크박스 등에 대한 스타일 표준이 따로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당신의 스타일 가이드대로 그들의 표준 문서를 만들어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가 생길 수도 있다. 마케터들은 아마 인터페이스 작동 측면은 크게 고려하지 않고 통일된 디자인 언어로 어떤 표준을 만드는 프로세스에 자신의 의견이 반영된다는 것에 기뻐할 것이다. 그들이 만드는 표준은 프린트된 광고와 다이렉트 메일 같이 주로 그들의 필요에서 나온 것이다. 그들이 어느 부분에서 문제에 부딪쳤는지 깨닫게 도와줌으로써 브랜딩에 대한 대화에서 범주를 확장하고 전에는 디자인에서 고려하지 않던 다른 요소들까지 적용할 수 있다. 이에 따른 최종 결과는 보다 나은 협업과 보다 직관적인 브랜딩 가이드가 될 것이고, 이는 관련 당사자들도 만족시킬 것이다.
TAG :
댓글 입력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