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검색 및 카테고리 바로가기

한빛미디어

디지털라이프

리더십에 대하여

제공 : 한빛 네트워크
저자 : Q Ethan McCallum
역자 : 최태순
원문 : On leadership

최근의 저녁 식사에서 Toss Bhudvanbhen과 우리가 일을 시작한 이후에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우리의 일은 닷컴 시대에 시작했습니다. 기술은 상대적으로 젊었기 때문에 잘 다져진 커리어 패스는 없었습니다. 우리는 흐름에 따라 움직였습니다.


지난 시간 동안 우리의 직급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에서 "고급 개발자"로 바뀌었고, 곧 이어 "어플리케이션 설계자"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어느 순간부터인가 우리는 점점 더 적은 코딩을 하고, 더 많은 email을 보내고 있습니다. 코드 리뷰는 적게 참석하였지만, 더 많은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어떻게 솔루션을 구현할지에 대해서는 적게 고민하였고, 더 많은 문제와 해결을 위한 방법에 대해서는 더 많이 고민해야만 했습니다. 우리는 "리더십"이란 역할을 갖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리더십과 붙어 있습니다.

Toss는 현재 Pariveda Solutions에서 수석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의 컨설팅은 데이터와 기술과 관련된 전략적 문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는 경영 간부와 같은 정형화된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닥치는 대로 배웠을 뿐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었던 것이라면, 우리를 위해 좋은 예를 보여주고, 더 큰 그림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뛰어난 리더와 함께 일을 하였다는 것입니다. 


아마 당신의 위치도 우리와 비슷할 것입니다. 예전에는 "주임 개발자" 혹은 "데이터 과학자"였을 것이고, 지금은 기술과 관련된 리더에 자리해 있을 것입니다. 당신은 이 전쟁터 같은 진급이 가지는 진짜 의미에 대해 혹은 최소한 시간이 있다면 그렇게(리더의 자리에 갈 것이라는 사실) 할 것이라는 것에 대해 이해하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대화 내용이 당신이 길을 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두 세계를 연결하기"
당신은 리더십이라는 역할에 끌림을 받았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두 세계에서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기술을 가졌고, 큰 그림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지식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당신의 업무는 기술부서에 현업들의 요구를 번역하여 전달하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각 영역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가치를 더하는 것은 비즈니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적인 해결이 필요할 때마다, 신속한 결정을 내리고, 기술부서와 현업부서와의 원활한 관계를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이 세부사항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당신은 회의와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할 것입니다. 따라서 당신은 기술적인 업무에 대해서는 팀의 누군가에게 위임을 해야만 합니다. "위임"이란 단순한 업무지시가 아닙니다. 위임이란 당신의 목표에 대하여 당신이 없을 때에도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명확한 의사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위임이란 자주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어떻게 당신은 불확실한 사람의 경험에 의존적일 수 밖에 없는 목표들을 전달할 수 있겠습니까? 당신은 팀의 선임자에게는 전체적인 가이드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일반 직원에게는 더 많은 가이드를 주어야만 할 것입니다.

"봉사하기"
만약 당신의 팀이 분석이나 코딩 작업으로 바쁘다면 당신의 하루는 무엇으로 채워졌나요? 당신의 업무는 무엇을 하든지 간에 당신의 팀을 성공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신의 책임에 있어서 분업의 의미는 당신이 할 수 없거나, 하고 싶지 않은 보고들일 것입니다. 심지어는 당신이 모르는 영역(판매 상담, 고객과의 미팅, 제품 팀과의 업무 분장 등)까지 있을 것입니다. 대기업에서 분업이라는 것의 의미는 당신의 내부 네트워크를 이용하거나 당신의 경력을 이용하거나, 위험을 회피하는 것을 말합니다. 당신의 팀원들은 당신에게 보고하겠지만, 당신은 팀원을 위해 일해야만 합니다.

"근본에 대해 생각하기"
당신에게 있어 대부분의 작업은 결정을 내리는 일이 될 것입니다. 무엇을, 어떻게, 언제 할 지에 대해 결정해야 합니다. 때로는 당신은 불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결정을 해야 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당신은 시기 적절한 결정을 해야만 합니다. 사람들은 당신이 결정하기 전에는 움직이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팀-그들은 일을 하고 있을 것이고, 따라서 그들은 보고하는 것보다 일하는 것을 더 좋아할 것입니다-에게 보고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최종 결정은 당신의 몫입니다. 실수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당신을 두려워하도록 만들지는 말아야 할 것입니다. 잘못된 결정은 실습입니다. 잘못된 결정은 우유부단한 것 보다 낫습니다.

"방향을 제시하기"
팀을 이끌어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직원들을 이해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어떤 사람이 새로운 무언가를 갈망하거나 배움의 기회가 주어졌을 때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술팀의 입장에서 방향을 제시한다는 것은 조직의 비즈니스 측면으로 사람들에게 더 많이 노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들에게 다른 회사 리더와의 미팅에 참석하도록 요청하거나 고객의 전화를 받도록 요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팀이 성공을 거두었을 때, 그들의 이름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의 공로에 대한 인정이 됩니다. 당신은 더 많은 위임과 책임을 원하는 직원에게 하게 될 것입니다. 보너스요? 이건 성공을 도와주는 것일 뿐입니다. 당신이 아는 바와 같이 리더십이란 자리는 일시적인 자리입니다. 곧 혹은 나중에라도 당신은 리더십의 자리로 가게 될 것이고, 당신은 팀을 위해 일할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의 고용주는 당신을 빨리 내보내기 위한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따를 수 있는 리더가 되기"
우리는 이제 모두에게 가장 중요한 것으로 마무리를 할 것입니다. 리더십이란 당신에게 주어진 직함이 아니라 일은 당신이 하지만 다른 사람이 인정해주는 역할입니다. 당신은 가능한 최선의 결정을 해야 하고, 실패할 경우에도 책임을 지는 것으로 팀원의 존경을 얻어야만 합니다. 새로운 역할로 헤맬 것을 걱정하지는 말기 바랍니다. 과거에 함께 일했던 뛰어난 리더를 떠올려 보기 바랍니다. 그들의 가르침이 당신을 이끌어줄 것입니다.

TAG : 리더십
댓글 입력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