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의에서는 C#의 등장배경과 C#의 구동 환경인 .NET Framework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하여 가장 간단한 문법에서부터 해당 문법을 활용해 볼 수 있는 실습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이며 핵심적인 내용을 그림과 함께 데모 화면을 통해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개발 도구인 Visual Studio.NET의 사용방법을 학습하기 위해 동영상을 통해 각 메뉴의 쓰임새를 알아보고 해당문법의 이론적인 내용 후에는 꼭 실습예제를 통한 문법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웹사이트 구축과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활용학습을 통하여 학습자가 온라인 강좌 후에는 간단한 프로그램 하나 정도는 만들 수 있는 스킬업을 꾀할 수 있도록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에 보람을 느낄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1부에서는 프로그래밍과 닷넷 프레임워크, C#의 개념 등을 알아보고 간단한 C# 예제를 통해 C#의 구동 원리를 알아봅니다.
√ 2부에서는 프로그램 구성 요소와 형식, 변수, 제어문, 배열 등 C#의 가장 기본적인 문법을 알아봅니다.
√ 3부에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방법론의 기본적인 원리를 알아보고, 클래스와 객체, 상속, 참조 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주제를 다룹니다. 또한 속성, 인덱서, 델리게이트, 이벤트, 네임스페이스 등의 C# 고급 주제도 함께 알아봅니다.
√ 4부에서는 앞에서 배운 C#의 기본 이론을 응용하여 ASP.NET과 ADO.NET을 활용한 DataGrid의 생성과 웹 게시판 등의 웹 응용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보고 마지막으로 WinForms를 응용한 가계부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만드는 과정을 통해 C#의 응용과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에 대해 알아봅니다.
[학습 목표]
•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과 실행과정을 이해한다.
• C#의 구동 환경인 .NET Framework의 구성요소와 환경을 배운다.
• C#의 기본적은 문법을 습득하여, 입력/.출력 화면으로 나타낼 수 있다.
• C#의 고급문법과 이론을 습득하여, 응용할 수 있다.
• ASP.NET을 통한 웹게시판의 구축을 학습하고 실제로 구현 해 본다.
• WinForms 학습을 통하여 가게부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실제로 구현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