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검색 및 카테고리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빛출판네트워크

개발의 즐거운이 가득한 곳! DEVGROUND 2019 (6월 27일(목), 28일(금))

C++ STL 실전 프로그래밍

  • 강사 : 김승태
  • 강의구성 : 12장 / 44강
  • 수강기간 : 90일
초급 초중급 중급 중고급 고급
0점 (0명)
좋아요 : 16
본 강의는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STL, Standard Template Library)를 이용해 C++ 프로그램을 쉽고, 안전하게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부와 2부에서는 개념 이해를 도와주고, 3부와 4부에서는 수강생들의 실전 응용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3부 제네릭 솔루션 부분은 본 강의의 핵심을 담은 곳으로, 실제로 자주 마주치는 문제를 선정하여 분석하고, STL을 활용하는 예를 보여줍니다. 이를 토대로 하여 4부에서는 STL을 활용하여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는 크게 컨테이너, 알고리즘, 이터레이터, 그리고 함수 개체로 구성됩니다. 컨테이너는 큐, 스택, 리스트, 트리 등의 데이터 구조를 지원하는 제네릭 데이터 구조로서 이들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알고리즘은 복사, 전환, 병합, 정렬 등의 업무를 일련의 데이터 시퀀스 내에 주어진 구간에 대해 연산을 수행합니다. 이터레이터는 내부적으로 실제의 포인터를 관리하는 클래스이며, 포인터를 이용해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구조를 일관된 방법으로 원소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함수개체는 연산자 ()를 오버로딩한 클래스로써 컨테이너, 알고리즘 등에서 지능화된 함수 역할을 수행합니다.
 
[학습 목표]
 
• 제네릭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한다.
•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가 C++ 프로그램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이해한다.
• 컨테이너, 알고리즘, 이터레이터, 함수 개체에 대해 이해한다.
• 그리고 이들을 실제 문제에 적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운다.
 
[수강 대상]
• C++ 언어를 배우려는 개발자
•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 Library)만을 사용하는 비주얼 C++ 개발자
• 메모리 관리에 지친 경험 많은 개발자
• 시스템 독립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해야 하는 개발자
강사

김승태

stkim@yujinrobot.com
연세대학교 전산학과에서 학, 석사를 받고, 동대학 컴퓨터과학과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한 후 현재 ㈜유진로보틱스에서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를 맡고 있다. 연세대학교와 비트컴퓨터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 강의를 담당하였고, MPEG-4 FGS의 표준화, 한국과학기술원에서의 한자 인식 시스템 개발, 연세대학교와 ㈜워치비젼과의 공동 프로젝트인 얼굴인식 시스템 개발, ㈜하트모어넷에서의 소형 어학 학습용 단말기 세션 플레이어 개발, 현재 ㈜유진로보틱스에서 홈로봇 아이로비 개발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다.

학습목표 및 진행방법
 
1부.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
      1장.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
 
2부.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 기술 스케치
      2장. C++ 프로그래밍의 중요 원칙
      3장. 템플릿 스케치
      4장.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
 
3부. 제네릭 솔루션
      5장. 입출력
      6장. 컨테이너
      7장. 문자열
      8장. 알고리즘
      9장. 특별한 그릇
 
중간정리 : 4장을 재정리하고 넘어가자
 
4부. 실전 프로젝트
      10장. 프로젝트 Ⅰ: 전자 사전
      11장. 프로젝트 Ⅱ: 주차장 관리 시스템
      12장. 프로젝트 Ⅲ: K-means 알고리즘

결재하기

리뷰쓰기

닫기
* 도서명 :
C++ STL 실전 프로그래밍
* 제목 :
* 별점평가
* 내용 :

* 리뷰 작성시 유의사항

글이나 이미지/사진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물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특히 뉴스/언론사 기사를 전문 또는 부분적으로 '허락없이' 갖고 와서는 안됩니다 (출처를 밝히는 경우에도 안됨).
2.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지 않은 콘텐츠의 무단 사용은 저작권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로, 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게 될 수 있습니다.

오탈자 등록

닫기
* 도서명 :
C++ STL 실전 프로그래밍
* 구분 :
* 상품 버전
종이책 PDF ePub
* 페이지 :
* 위치정보 :
* 내용 :
닫기

해당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았습니다.이미 장바구니에 추가된 상품입니다.
장바구니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