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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개발자들이 꼭~ 읽어야 할 책들

등록일 : 2013년 02월 15일 | 조회수 : 289,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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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최흥배,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저는 현업에서 온라인 게임의 서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프로그래머로 일하고 있습니다. 제가 처음 게임 프로그래밍을 공부한 1995년쯤에 비해 요즘은 게임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기 위한 책이나 커뮤니티가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한국에서 만드는 게임의 주류는 온라인 게임인 것에 비해서 온라인 게임에 꼭 필요한 서버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은 거의 없습니다. 보통 게임 프로그래밍이라고 생각하면 화려한 그래픽을 보여주는 프로그래밍(대부분 3D 프로그래밍)을 먼저 생각하고, 서버 개발 프로그래밍은 게임 프로그래밍 테크닉보다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까워서 관련 책이 별로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온라인 게임의 서버를 개발한다면 대부분 프로그래밍 언어는 C++를 사용하고, Windows 플랫폼에서 Visual Studio를 사용하여 개발합니다. 그래서 최소한 C++를 알고, 기본적인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아는 초보 프로그래머를 대상으로 몇 권의 책을 추천해 보겠습니다.

C++ 중급 이상을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로 C++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초적인 C++에서 좀 더 많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More Effective C++
: C++의 깊은 부분을 명료하게 잘 설명합니다. C++ 프로그래머의 필수 책


뇌를 자극하는 C++ STL
: C++로 프로그래밍할 때 자주 사용하는 자료구조나 알고리즘을 직접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C++의 표준 라이브러리에 대해서 충분히 학습 후 이것을 잘 사용해야 성능과 유지보수에 좋습니다.

시스템 및 네트웍 프로그래밍

서버 프로그래머는 Windows 시스템 및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잘 알아야 고성능 서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Network Programming for Windows 2/E (한국어판)
: Windows 플랫폼에서 네트웍 프로그래밍을 할 때 꼭 필요한 책. Windows 네트웍 프로그래밍의 거의 전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제프리 리처의 Windows via C/C++
: 서버 프로그래밍은 '네트워크+시스템 프로그래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버 프로그래밍을 잘 하기 위해서는 Windows의 메모리와 서비스, 쓰레드 API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 이 책은 최신 기술을 가장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필독서입니다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래밍

온라인 게임은 유저의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저장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합니다.


IT CookBook,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실습(개정판) : MS SQL Server 2008
: 한국에서는 MS SQL Server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유지 보수

패키지 게임과 다르게 온라인 게임은 서비스 이후 서비스가 끝날 때까지 업데이트를 해야 하기 때문에 코드를 계속 수정합니다. 그래서 유지보수가 그 어떤 분야보다 중요합니다.


GoF 디자인 패턴! 이렇게 활용한다: C++로 배우는 패턴의 이해와 활용
: 프로그래밍 공부 기초를 때면 꼭 들어보는 책이 바로 이 책입니다. 프로그램을 주먹구구식으로 만들지 말고 기존에 잘 정리해 놓은 패턴을 토대로 체계화 되게 프로그래밍하기 위해서 꼭 봐야 하는 책입니다.


읽기 좋은 코드가 좋은 코드다: 더 나은 코드를 작성하는 간단하고 실전적인 테크닉
: 프로그래밍할 때 가장 힘든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변수와 클래스 이름을 어떻게 정할지? 주석은 어떻게 달아야 하는 것입니다. 얼핏 보면 쉬운 것 같지만 꽤나 어려운 것 중에 하나입니다. 이 책을 보면 이런 고민들을 한방에 해결해 줍니다.

***

최흥배
2003년부터 지금까지 보드 게임부터 시작해서 MMORPG 게임까지 다양한 온라인 게임의 서버 프로그램을 만들어 왔다. 게임 개발자이다 보니 프로그래밍 언어 중 C++을 주력 무기로 사용하고 C#을 보조 언어로 사용하고 있다. 다른 프로그래머들과 기술이나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좋아해서 게임 개발자 커뮤니티나 세미나 강연을 통해서 교류하고 있다. 요즘은 C++11 프로그래밍과 Linux 플랫폼 프로그래밍, Mono, Node.js에 대해서 스터디하고 있다. 웹이 대중화되기 전부터 프로그래밍 공부를 해서 그런지 아직도 기술을 배울 때는 책을 더 선호하며 지금도 매달 새로운 프로그래밍 책을 보고 있다. 현재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삼국지천 팀에서 근무하고 있다.
윤창수
이책들 읽으면 온라인게임 개발에 도움이 대나여? 2D,3D 온라인개임개발에... 제가, 겜공학이라.....
2013-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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