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즐거운 개발자’라는 블로그와 ‘만들면서 배우는 cocos2d-x’라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우리집드래곤뽀삐입니다. <드래곤빌리지>라는 게임을 초기 기획 및 개발했고 최근엔 <팜타지아>라는 게임을 개발했습니다. 원래 서적으로 출판하려 했지만, 개인적으로 큰 사고를 겪었고 출판사의 사정과 cocos2d-x 버전업 등의 이유로 ‘만들면서 배우는 cocos2d-x 퍼즐 게임’ 강의를 웹에 연재하게 되었습니다. 서적으로 출판하려 했던 만큼 큰 공을 들여 읽기 쉽게 썼으니, 이 연재를 통해 많은 분들이 게임 개발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됐으면 좋겠습니다. 글을 읽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제 블로그에 문의해주시면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책의 부록은 블로그에만 올릴 예정입니다.

 

연재물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와 질문 답변은 제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http://blog.naver.com/dlehddus84

 

1      진행 방향과 만들어볼 게임에 대한 프리뷰

이 책은 Cocos2d-x 엔진 환경설정부터 실제로 게임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실제 예제를 따라 만들면서 익히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Cocos2d-x는 맥 OS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이 편하지만, 맥 OS가 없는 독자들을 위해 윈도우7 64비트 환경에서 비주얼 스튜디오 2013을 사용하여 개발하고 이클립스를 통해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개발 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추후 맥 OS를 구동할 수 있는 기기를 구입할 경우를 대비해 아이폰으로 포팅하는 방법도 다루겠습니다.

5~6장에서 만드는 <내가 만든 이미지로 게임 만들기>는 Cocos2d-x의 Layer 클래스Class와 Sprite 클래스 등으로 캐릭터의 이미지를 조합하여 결과물을 만들어내며, 여기서 만든 결과물을 7장에서 카드 형식의 게임 <정해진 그림 찾기>로 만들어볼 것입니다. 끝으로 이상에서 익힌 기술을 사용해 8장에서는 <북극곰 탈출> 게임을 만들어볼 것입니다. 앞으로 만들어볼 게임들을 미리 살펴볼까요?

1.1    <내가 만든 이미지로 게임 만들기>

<내가 만든 이미지로 게임 만들기>는 캐릭터 이미지 리소스를 생성할 수 있는 툴입니다. 게임을 제작할 때에는 그림을 전부 직접 그리는 방법보단 이렇게 툴을 만들어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식을 사용하곤 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적은 이미지 리소스로 많은 결과물을 쉽게 생성할 수 있고, 여러 종류의 이미지를 게임에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Figure 1‑1 <내가 만든 이미지로 게임 만들기>

 

<내가 만든 이미지로 게임 만들기> 구글 플레이 주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ocos2dx.minigame

 

1.2    <정해진 그림 찾기>

이 책에서 만든 <내가 만든 이미지로 게임 만들기> 같은 툴을 통해 자신만의 캐릭터를 생성하여 여러 가지 게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툴에서 생성한 이미지 리소스를 이용하여 간단한 게임도 만들어볼 것입니다.

 

Figure 1‑2 <정해진 그림 찾기>]

 

 

1.3    <북극곰 탈출>

<북극곰 탈출>은 북극곰이 펭귄을 구출하여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게임입니다. 한번 이동한 자리는 빙하가 무너져 다시 돌아갈 수 없습니다. 펭귄을 모두 구출해 목적지로 탈출하는 게 목표입니다.

 

 

Figure 1‑3 <북극곰 탈출>

 

이 게임을 직접 만들어보며, 애니메이션을 사용해 캐릭터의 다양한 움직임을 구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또한, 획득한 점수를 화면에 표시하고 해당 점수를 본인이 구축한 서버에 등록하는 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북극곰 탈출> 구글 플레이 주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ocos2dx.polarb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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