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검색 및 카테고리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빛출판네트워크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구축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구축 #5, 중앙에서의 거버넌스와 지휘

한빛미디어

|

2017-03-28

|

by 정성권

17,667

아키텍트의 담당 업무 중 하나는 거버넌스governance다. 여기서 거버넌스의 의미는 무엇일까? 코빗COBIT(옮긴이 주_ Control Objectives for Information and Related Technology의 약자. IT 관리와 거버넌스를 위해 ISACA에서 개발한 프레임워크로, 관리인이 통제 요건, 기술 이슈, 비즈니스 위험 간의 간극을 줄이는 도구 모음을 제공한다.)에 다음과 같이 잘 정의되어 있다.

 

거버넌스는 기업의 목적이 이해관계자의 요구, 조건, 선택을 평가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음을 보장한다. 우선순위 및 의사 결정을 통해 방향을 설정하고, 합의된 방향과 목표에 대한 성과, 준수compliance, 과정을 모니터링한다.

 

거버넌스는 IT 포럼에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는데, 여기서는 특히 필자가 아키텍트의 업무라고 여기는 기술 거버넌스 측면에 집중하려 한다. 아키텍트의 업무 중 하나가 기술 비전을 결정하는 것이라면, 거버넌스는 우리가 구축하는 결과물이 해당 비전과 일치함을 보장하고, 필요할 경우 비전을 진화시키는 것이다.

 

아키텍트는 많은 것에 대해 책임을 진다. 그들은 개발을 이끌 수 있는 일련의 원칙을 정하고, 원칙들이 조직의 전략과 일치하도록 보장할 뿐만 아니라 이 원칙들로 인해 개발자를 비참하게 만드는 실천 사항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최신 기술을 유지하고, 올바른 트레이드오프를 결정해야 한다. 이는 실로 엄청난 책임이다. 그뿐 아니라 아키텍트는 사람들과 함께 나아가야 한다. 즉,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 의사 결정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참여시켜야 한다. 그리고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그들의 결정이 주는 파급력과 코드를 이해하기 위해 팀과 함께 시간을 보내야 한다.

 

무리한 주문인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이것을 아키텍트 혼자 하라는 말은 절대 아니다. 제 기능을 하는 거버넌스 그룹은 업무를 공유하고 비전을 형성하기 위해 협업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거버넌스는 그룹 활동을 하는데, 작은 팀과는 비공식적 채팅을 하고, 조직도 상의 그룹인 공식 집단과는 넓은 분야를 다루는 체계적인 정기 미팅을 한다. 여기서 이전에 다루었던 원칙들을 논의하고 변경할 수 있다. 거버넌스 그룹은 기술전문가가 이끌어야 하고, 대다수가 통제업무를 실행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기술 위험도를 추적하고 관리할 책임이 있다.

 

필자가 크게 선호하는 모델은 아키텍트 의장 그룹을 보유하거나, 적어도 각 개발팀의 기술전문가로 구성된 다수의 그룹을 보유하는 것이다. 아키텍트는 이들 그룹이 거버넌스에 대한 책임을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업무를 분산하고 상위 수준에서의 참여를 보장할 수 있다. 또한 정보가 팀과 그룹 사이를 자유롭게 흐르도록 해야 한다. 그러면 그 결과로 정보에 기반을 둔 훨씬 합리적인 의사 결정이 이루어진다.

 

가끔 이들 그룹은 아키텍트가 동의하지 않는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 이 경우 아키텍트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필자의 이전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이때야말로 필자가 직면했던 가장 도전적인 상황 중 하나였다. 필자는 자주 그룹 결정에 따랐고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했지만 결국 충분하지 못했다. 그룹은 대개 개인보다 더 현명하고, 필자는 여러 번 틀렸음을 입증했다! 그룹에 결정을 위한 재량을 부여했다가 궁극적으로 이를 무시하면 그들의 영향력이 얼마나 약화될지 상상해보라. 하지만 필자는 가끔 그룹의 결정을 기각했다. 언제, 어째서 그 같은 결정을 내렸을까?

 

a.jpg

 

아이들에게 자전거 타는 방법을 가르치는 상황을 생각해보라. 여러분은 아이들을 대신해서 자전거를 탈 수 없다. 아이들이 넘어질 것처럼 보일 때마다 개입한다면 그들은 절대 자전거 타는 방법을 배울 수 없을 것이다. 어쨌든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덜 넘어진다면 아이들은 결국 자전거 타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다만 아이들이 차도나 오리 연못 근처로 방향을 트는 순간에는 개입해야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아키텍트로서 여러분은 자신의 팀이 언제 오리 연못으로 방향을 꺾게 될지 확실히 파악해두어야 한다. 또한 여러분이 옳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팀의 의견을 기각할 때도 그 행동이 여러분의 지위를 약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팀에게는 발언권이 없다고 느끼게 만들 수도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때때로 여러분이 동의하지 않는 결정이 옳을 때가 있고, 언제 이것을 하고 하지 말아야 할지 판단하기도 어렵지만, 때에 따라서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B8584207882_l.jpg

댓글 입력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