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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빛비즈

세계 1위 아마존닷컴의 특별한 신입사원 교육법

여러분과 여러분의 회사는 신입사원을 어떤 식으로 교육하고 있나요?

 

매출 500억 달성! 창업주의 인생 스토리 같은 것을 듣고 있다고요?

아니, 신입 교육 자체가 없다고요?

네?? 장기자랑을 시킨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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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위 기업 아마존은 신입사원 교육을 어떻게 할까요?

아마존의 신입사원 교육법!

평균 근속연수 1년인 아마존에서 12년 동안이나 일한 한국인,

<나는 아마존에서 미래를 다녔다>의 박정준 저자에게 들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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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멘토-멘티 시스템

 

“헤이, 제이제이!” 조너선이 신입사원 오리엔테이션 장을 빠져 

나오면서 인파 속에서 용하게도 금방 나를 찾아냈다.  

 

갓 대학을 졸업한 그는 우리 팀에 합류하게 된 신입사원이다.

조너선은 나의 멘티이다. 다시 말하면 신입사원이 아마존에서 빠르게 전력화될 수 있도록 

도울 책임이 나에게 주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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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사원에게 매칭되는 멘토는 처음 3개월간 업무 전반에 대해 궁금한 것을 언제든지 물어볼 수 있는

 지정 창구다. 단시간에 굉장히 많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해야 하기 때문에 멘토의 존재는 큰 힘이 된다.

 

아마존의 멘토링 시스템은 신입사원의 전유물이 아니다.

 아마존 사원들은 사내 멘토 사이트에서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멘토를 검색해 선택할 수 있다.

 멘토 사이트에는 멘토가 되길 희망하는 사람들이 전문 분야와 함께 등재되어 있다. 

 

이 리스트에서 자신이 배우려는 기술을 가르쳐줄 멘토를 골라서 연락하면 

매주 한 차례씩 3개월 정도의 멘토링을 받을 수 있다. 

기술적인 것은 물론 연설 등 다양한 분야의 과외를 받을 수 있다. 

사원들 간의 자발적인 재능기부의 장인 셈이다.

 

다만 아마존의 멘토링에서는 멘토가 어젠다를 가지고 진행하지 않기 때문에

 멘티가 스스로 도움을 받고 싶은 내용과 질문을 잘 정리해서 얻어 가야 한다.  

이 때문에 멘토링 과정에서도 

주체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하다.  

이런 재능기부식 멘토링 시스템은 자발적으로 멘토를 

자청하는 사람들이 없다면 불가능하다. 

멘토에게 짠돌이 아마존이 제공하는 보상은 달리 없다. 

 

그럼에도 자발적 멘토가 왜 이렇게 많을까? 

 

그 이유는 나이가 들면서 조금씩 알게 되는 것 같다. 

그저 사람이라는 존재가 성숙해갈수록 

아랫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행위에 보람을 느끼지 않나 싶다. 

나도 조너선을 비롯한 몇 명의 멘토가 되어보니

멘티들이 고마워하는 마음 이외에 따로 대가가 필요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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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아마존의 신입사원 교육은 ‘셀프서비스’에 가깝다.

"

멘토는 문제를 풀다가 막히는 부분들을 뚫어주는 역할이고 

주도적으로 헤쳐 나가야 하는 것은 신입사원의 몫이다. 

이처럼 아마존 사원들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능력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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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론치 플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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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산문화사 : 헌터 x 헌터

 

내가 좋아하는 만화인 토가시 요시히로의 《헌터×헌터》에 나오는 

‘헌터’들은 미지의 위험으로부터 인류를 지키는 특출난 모험가들로 

매년 엄청난 경쟁과 고난도의 시험을 통과해야만 프로 헌터의 자격을 얻는다.

 

시험 과정 중에는 물론이고 헌터가 된 후에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친절히 가르쳐주는 사람은 없고 자신의 힘과 의지로 

마주하는 문제들을 스스로 헤쳐 나가야 한다. 

 

그 대신 헌터가 되면 초반에 비밀리에 만날 다른 헌터들의 

리스트, 헌터들만 접속할 수 있는 방대한 정보 네트워크, 

그리고 새로운 능력을 터득할 수 있는 훈련과 같은 간접적인 도움들이 주어진다. 

갑자기 만화책 이야기를 한 것은 이 같은 과정이 아마존의 신입사원 훈련과 매우 비슷하기 때문이다. 

 

아마존의 신입사원들에게도 단체 연수 과정 대신에 각자가 

정글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돕는 생존 도구들이 주어진다. 

우선 입사 첫날 손에 들리는 것은 ‘론치 플랜 Launch Plan’이라고 불리는 

두 장가량의 짧은 문서다. 거기에는 그가 맡게 될 첫 임무에 대한 설명과 함께

 만나야 할 다양한 사람들의 리스트가 들어 있다.

 

신입사원은 리스트에 있는 프로젝트 담당자, 개발자, 디자이너, 테스터, 부사장 등 

각 사람에게 직접 연락하여 약속을 잡고 1~2주에 걸쳐 일대일로 만남을 가진다. 

 

이를 통해 그들과 개인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앞으로 문제가 생길 때 

누구와 이야기해야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그들과 이야기하면서 맡게 될 프로젝트들에 대 한 입체적인 시야를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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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마존-위키 a.k.a 인트라넷

 

신입사원이 초반에 이런저런 궁금한 것들을 물어보면 멘토인 나는 

대략적인 설명 후에 주로 관련한 아마존 사내 위키 페이지 링크를 보내주었다. 

스스로 정보를 검색하고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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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의 사내 위키는 사원 누구나 검색은 물론이고 새 페이지를  만들고 

수정할 수 있는 지식 공유 플랫폼이다. 물론 외부인은 접근할 수 없으며 

비밀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관계자 외의 접근이 제한 된다. 

 

아마존 위키에는 팀, 프로젝트, 툴, 서비스, 스프린트 관련 정보뿐 아니라 

‘시애틀 맛 집’같이 업무와 딱히 관련이 없는 페이지도 있다. 

이 모든 정보는 전 사원들에 의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고 

공유된다. 위키를 통해 관리된 양질의 정보는 신입사원에게는 

물론 기존 사원들에게도 없어서는 안 될 아마존의 큰 경쟁력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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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병 훈련소, 부트 캠프(bootcamp)

 

우리 팀에서 신입사원 조너선이 전력화되어 실제 개발 업무에 투입되기까지는 

단 일주일밖에 걸리지 않았다. 내가 처음 입사했을 때는 몇 달이 걸렸는데 말이다. 

물론 조너선이 나보다 여러모로 뛰어나기도 했겠지만,

 

이것이 가능해진 또 다른 이유는 예술에 가까운 아마존의 개발 환경과 더불어

신입사원에게 제공되는 온라인 기반 튜토리얼이다. 

아마존에서는 이 튜토리얼을 부트 캠프 bootcamp, 즉 신병 훈련소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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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MBC 진짜 사나이

 

조너선은 아마존이 상시 업데이트하는 이 부트 캠프 과정을 따라가면서 

아마존의 개발 환경을 실습했다. 물론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서 말이다. 

 

튜토리얼 중에는 ‘launch before lunch(점심 식사 전에 론칭하기)’라는 섹션도 있다. 

 

잘 따라 하기만 하면 아침에 시작해서 점심 먹기 전에 신입 개발자가 

새로운 버전의 아마존 서비스를 수정 및 배포할 수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예전 같으면 복잡한 과정과 위험성 때문에 몇 달이 걸려도 자신 있게 하지 못할 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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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트는

<나는 아마존에서 미래를 다녔다>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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