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검색 및 카테고리 바로가기 프로모션 바로가기 책 바로가기 네트워크 바로가기

한빛아카데미

선배들의 조언! 개발자를 위한 협업 스킬 그리고 협업 도구 모음.

2016-07-14

|

by 송기봉

13,288

〈협업 스킬 레벨업! 하기〉

  • 합의에 도달하기 위한 갈등 과정은 자연스러운 것임을 받아들인다.
  • 서로에게 기대하는 바를 명확히 한다. 두리뭉실한 표현은 추후 갈등만 키운다. 따라서 기대한 산출물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고, 변경 가능성이 있는 것들은 그 내용이 무엇인지 미리 알려주는 것이 좋다.
  • 내 의견과 다른 의견, 원래 계획에서 달라진 사항들을 포용하려고 노력한다. 전문 분야, 경험, 개인적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의견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자신의 의견만 관철시키려 하기보다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이 합의할 수 있는 사항을 정의해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상황 변화에 따른 계획 변경에 대해서도 유연하게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다른 구성원과 유대감을 형성하거나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한다. 업무와 관련된 것뿐 아니라, 상대방이 관심을 보이는 정보를 공유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예를 들면, 세미나 정보나 뉴스 링크를 이메일로 보내주는 것이다. 때로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것은 유대감의 긴밀도나 상대방의 특성에 따라 결정해야 할 문제다.
  • 상호 신뢰는 협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신뢰를 쌓으려면 말뿐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야 한다. 약속이나 기한을 잘 지키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 공유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움을 주고받는 것도 신뢰를 쌓는 방법이 될 수 있다.
  • 협업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요즘은 협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도구들이 많이 나와 있다. 구글 드라이브, 에버노트, 트렐로, 레드 펜, 인비전, 마인드 마이스터 등이 대표적인 협업 도구들이다. 프로젝트 성격과 산출물의 유형에 따라 적합한 도구를 이용하는 것도 협업의 성과에 큰 도움을 준다.
  • 협업에 방해되는 요인이 있다면, 구성원 또는 당사자와 공유하고 정정될 수 있도록 초기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 특정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 앞에서 당황스러움을 느끼게 해서는 안 된다.
 
 
다양한 협업 도구들 
 

1. 구글 드라이브

- 팀원 간 또는 고객과 문서를 공유하거나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는 온라인 도구다. 구글의 지속적인 기능 개선으로 새로운 기능이 계속 추가되고 있다. 주로 공동 문서 작업이 많은 프로젝트에서 활용한다.

 

1.jpg

 

 

2. 깃허브

-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애용하는 공동 작업 공간이자 공유 공간이다. 여러 프로그래머가 공동으로 프로그래밍을 하는 경우 버전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이때 깃 혹은 깃허브를 많이 사용한다. 간혹 프로그래머 채용 면접에서 깃허브를 사용해본 적이 있는지 물어보는 면접관들도 있으므로 평소 활용하여 익숙해지길 권한다.

 

2.jpg

 

 

3. 에버노트

- 노트를 관리하는 도구다. 팀원들과 중요한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도 있고, 업무와 관련 있는 기사를 스크랩해서 공유하기에도 유용하다. 또한 검색에 유용한 태깅 기능이 잘 갖추어져 있다. 이 밖에도 모바일 기기를 포함한 다양한 기기를 지원함으로써, 이동이 잦은 사람의 경우 화면이 작은 기기를 사용할 때도 어려움 없이 협업이 가능하다.

 

3.jpg

 

 

4. 레드 펜

- 웹 디자인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협업 도구로 레드 펜이 있다. 자신의 디자인을 업로드하고 디자인의 각 요소들에 대해 설명을 넣을 수 있는 기능이 있다. 공동으로 작업하는 동료나 고객들에게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원격 작업을 할 경우 매우 유용하다. 또한 다수의 프로젝트 관리 및 디자인별 버전 관리가 가능하다.

 

4.jpg

 

 

5. 인비전

- 프로그래머나 웹 디자인 전문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온라인 프로토타이핑 도구다. 개발 프로젝트 초기에 개념이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할 때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올려놓으면, 다른 개발자, 프로젝트 관리자 또는 고객이 피드백을 남겨놓을 수 있다. 또한 워크플로 관리와 활동 기록을 추적할 수 있어 공동 작업을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다.

 

5.jpg

 

 

6. 마인드 마이스터

- 온라인 공동 마인드 맵핑 도구다. 공동으로 브래인스토밍을 하거나 정보 간 관계망 그리기를 공동으로 수행할 때 활용된다.

 

6.jpg

 

 

7. 트렐로

- 온라인 공동 프로젝트 관리 도구다. 프로젝트의 각 과제들을 분류하고 구성원들을 배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일정 관리와 체크리스트를 관리할 수 있다. 다수의 프로젝트를 관리해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7.jpg

 

TAG :
댓글 입력
자료실